자유민주주의 이념의 노예

이념의 노예라고 할때 이념은 통상 사회주의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였다. 현실 사회주의는 실패했다. 왜 사회주의는 실패했을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사회주의 실험이 실패했다는 것이 자본주의가 정당하고 옳다는 말은 아니다. 자본주의는 인간이 인간을 수탈하는 체제라는 점에서 옳지 못하다. 돈이 인간보다 중요한 세상을 어떻게 정상적이라고 하겠는가 ?

사회주의가 이념적으로 강고해진 것은 자본주의체제의 기득권을 척결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자본주의체제에서 이익을 보는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얼마나 강고하겠는가 ? 기존에 존재하는 체제를 붕괴시키려고 하니 혁명을 위한 강력한 이념이 필요했을 뿐이다.

무릇 이념이 현실을 지배하는 것은 항상 문제를 초래한다. 사회주의에서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이념은 매우 강력한 이념체제이다. 자유민주주의를 단순하게 가장 현실적 체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자유민주주의란 자본의 자유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자본이 국가운영의 중심이 되는 체제와 이념을 자유민주주의라고 한다.

자본이 중심이란 말은 자본가들의 이익이 국가운영의 최우선이 된다는 뜻이다. 개인의 사상과 인신의 자유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치적 자유는 자본의 자유가 보장되는 경우에만 허용되는 것에 불과하다.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인간의 본래 모습에 가장 부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자본주의의 역사는 1500년대 부터 시작되었다. 개인이 이익을 추구하고 잘먹고 잘 살려고 하는 이기심 자체를 자본주의라고 규정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모든 생명체가 생존하는 것이 자본주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기심을 자본주의라고 한다면 산에 도토리를 묻어 놓고 겨울에 먹으려고 하는 다람쥐도 자본주의자이다.

자본주의의 역사는 6-700년 정도 되었다. 유럽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졌다. 오늘날 한국은 냉전의 산물이다. 그러다 보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이념적 고착이 너무 심하다. 한국에서 문제는 사회주의적 이념에 고착된 사람들보다 자본주의 이념에 고착된 사람들의 폐혜가 더 심하다.

인민민주주의가 사회주의를 나타낸다면 자유민주주의는 자본주의 이념을 나타내는 용어다.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는 사실상 같은 말이다. 자유민주주의는 좋은데 자본주의는 나쁘다는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

사회주의 이념의 노예나 자본주의 이념의 노예나 별로 다를 것이 없다. 인간의 삶, 사회 정치적 삶을 평가하는 기준은 자유민주주의냐 인민민주주의냐가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의 삶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이 공리민복에 기여하는가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무엇이 인간 공동체의 삶에 유익한가가 되어야 한다. 사회주의 이념이 옳으냐 자본주의 이념이 옳으냐로 싸우는 것은 그래서 무의미하다.

노동자들이 일년에 2000명 넘게 사고로 죽어간다. 대부분 젊은이들이고 가장이다. 그들이 산업재해로 죽어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면 그런 사회는 망해야 한다. 존재할 이유가 없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람이 죽어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한다면 그는 악덕 자본주의자다. 그는 악덕 자유민주주의자다.

국민의 50%이상이 절대빈곤층이고 인구 10%가 국가부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면 그것도 망해야 하는 국가이며 사회다.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한 것을 마치 자유민주주의의 본래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사회나 국가는 망해야 한다.

현실사회주의가 실패한 오늘날 혁명적 이념으로 무장하여 자본주의를 무너뜨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있다면 정신병자일 것이다.

그러나 자유민주주의가 지고지순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이념의 노예이긴 마찬가지다. 사회주의 이념이 붕괴된 지금, 정말 우리의 공동체를 위협하는 것은 옹고집 자유민주주의자인지도 모르겠다.

사상과 이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정말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억압과 강요된 가난으로부터 고통받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음지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의 삶에 무관심하면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체제가 무너진다. 가난하고 힘든 사람들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하자고 하면 눈이 벌게가지고 사회주의니 뭐니 하면서 몰아붙이는 자들이 진정 이념의 노예다.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노예 말이다. 사회주의 이념의 노예나 자본주의 이념의 노예나 나쁘기는 둘다 마찬가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