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과 하딩

김명수 대법원장이 말같지 않은 소리를 해명이라고 내놓았다. 거짓말을 해놓고 불명확한 기억이니 뭐니 하면서 핑계를 댔다. 한 나라의 대법원장이 할 수 있는 변명이 아니다. 사기꾼과 양아치 수준이다.

김명수는 인생을 잘못 살았다. 아무리 배우지 못하고 가진 것 없어도 김명수처럼 막살지 않는다. 처음부터 같이하지않을 사람이었다면 대법원장 되기 위한 도움을 청해서도 안된다. 그의 도움을 받았다면 함부로 내치면 안된다. 아무리 삭막해도 지켜야할 도리가 있다. 진보나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진보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족속들인가 보다. 그런 자들은 뱀들의 족속이라고 하는 것 아닐까 한다.

김명수의 행동은 문재인 정권의 주요인사들과 거의 비슷하다. 거짓말을 밥먹듯이하고 남을 속이는 것을 손바닥 뒤집듯이 한다.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모펀드 같은 것은 대규모 권력형 부정부패의 냄세를 짙게 피우고 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문재인의 시대와 같은 경우는 없었다. 기억을 더듬어 보니 문재인은 미국의 29대 대통령 하딩과 닮았다. 하딩은 원래 무능한 사람이었다. 무능하다는 점에서 문재인은 하딩과 너무 비슷하다.

하딩은 자신의 무능을 사람을 발탁해서 보완하려고 했다. 하딩의 시대에 미국은 외교안보면에서 발전을 거둔다. 미국이 태평양에서 패권을 장악하게된 결정적인 계기인 워싱턴 체제를 구축한 것이다. 문재인은 그런 점에서 하딩보다 못하다. 문재인은 외교안보면에서 하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실패했다.

하딩은 내치에서 완전하게 실패했다.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오하이오주 깡패들을 대거 기용했다. 오하이오 주 공화당 보스였던 해리 도허티를 검찰총장으로 임명하고 앨버트 펄(Albert Fall)을 내무장관으로 임했다. 오하이오 갱단 대다수가 행정부의 중요한 관직에 임명된 것이다.

이들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해 다양한 형태의 사기와 부패행위에 관여했다. 매관매직, 특혜는 물론 자신들에게 유리한 법안을 위해 뇌물을 서슴지 않았다. 횡령은 기본이었다.

와이오밍주의 티폿 돔(Teapot Dome), 캘리포니아주의 엘크 힐스(Elk Hills)의 해군용 유전지대는 가장 엄청난 추문사건이었다. 하딩은 Fall의 설득으로 유전지대 통제를 해군에서 내무성으로 이관했다. 그러자 마자 Fall은 비밀리에 두명의 기업가에게 유전지대를 임대하고 그 대가로 50만 달러의 대부를 받아 챙겼다.

문제가 곪아 터지고서야 하딩은 뭔가 이상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알았다. 1923년 상원의 조사와 언론의 폭로로 추문이 발생하기 몇 달전에야 겨우 상황을 파악한 것이다.

워낙 광범위하게 부패가 만연해 있어서 하딩도 손을 쓸수가 없었다. 법무성의 제스 스미스는 민간업자들에 대한 기소를 보호해주겠다는 대가로 수천만 달러를 받았다. 나중에 그런 사실을 알게된 하딩이 파면하자 그는 자살하고 만다. 재향군인회 찰스 포브스(Charles R. Forbes)는 2만 5천 달러를 횡령하고 발각될 위험에 처하자 사직하고 낙향해버렸다.

하딩은 시애틀로 연설하러 갔다가 거기서 죽었다. 심장마비라고 하는데 아마도 측근들의 부정부패로 마음이 상해서 그럴 것이란 추측을 한다. 하딩도 오하이오 갱단과 지저분하게 놀아났기 때문에 측근들의 부정부패에 마음이 상했다는 말은 별로 믿기지 않는다.

하딩을 보면서 문재인을 떠올린다. 내치가 엉망인 것은 둘다 비슷하다. 그래도 하딩은 외교정책은 잘했다. 사람을 잘 발탁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은 하딩보다 훨씬 못하다.

하딩은 무능하지만 자신이 무능하기 때문에 대통령이 되지 말았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사람이다. 문재인은 자신이 무능한지도 모르는 사람이다.

죽고나서 하딩은 다음과 같은 평가를 받았다. <하딩은 나쁜 사람이 아니다. 단지 꾀죄죄한 사람일 뿐이다.> 당시의 미국인들은 하딩이 무능하지만 인품은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문재인은 어떤 평가를 받을까? 문재인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은 모두 오하이오 갱단같은 인물들 뿐이다. <문재인은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꾀죄죄한 인물이었다>라는 평가를 받을 것같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